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KB증권 해외주식 배당금 환전 출금하기

by Keyclould 2022. 9. 26.
반응형

해외주식 배당금은 어디에?

9월이되어 제가 가지고 있던 SCHD 해외주식 ETF에서 배당금이 입금되었습니다. 배당금은 달러로 입금이 되었지요. 그동안 국내개별주식이나 국내상장 해외지수추종ETF 들은 배당금이 들어오게 되면 증권계좌 예수금으로 들어오는걸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평소 증권계좌 잔고보다 금액이 늘어난걸 보면 배당금이 들어왔구나 하고 유추할 수도 있지요.

 

그런데 지금까지 해외주식 ETF인 SPY와 SCHD 에서 나온 배당금이 보이지가 않는겁니다. 분명 증권계좌 예수금으로 들어올거라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궁금하여 알아보니 달러로 들어온 배당금은 [외화예수금] 이라는 명목으로 따로 표기가 됩니다.

 

달러 지갑이 따로 있는거죠. 일명 이 달러지갑으로 들어가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KB마블에서 외화예수금 알아보기

먼저 KB마블 어플을 실행하여 홈화면에서 좌측 하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눌러줍니다.

 

 

밑에 그림에  표기한 순서대로 1 -> 2-> 3의 순서로 눌러 외화예수금 메뉴로 진입해주세요.

 

 

자신의 계좌에 외화예수금이 얼마나 있는지 표시가 됩니다. 그 동안 해외주식에서 받았던 배당금들이 여기에 쌓여있었던 것이지요.

 

 

외화예수금 출금하기

위에서 언급한 2번의 환전/외화 버튼을 누르게 되면 [외화환전]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주세요.

 

 

고시환율을 확인한 뒤 위에는 달러인 미국USD로 설정하고 밑에는 원화인 KRW로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환전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하고 밑에 있는 환전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하고나면 외화예수금에 있던 달러가 증권계좌 예수금으로 원화로 들어오게 됩니다.

 

 

해외주식 배당을 받아서 예수금으로 놔두기보다 주식을 하루라도 빨리 매수하여 장기투자를 계획하시는 분이라면 배당금이 입금되는 날자와 배당금이 입금되었다는 알림을 활성화시켜두어 꼼꼼히 챙기시는게 좋습니다. 배당금이 들어온지도 몰랐는데 알고보니 외화예수금에서 자신도 모르게 놀고 있을수도 있으니까요.

 

지금까지 KB증권 외화예수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