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성장기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사이트맵 RSS 등록하기

by Keyclould 2022. 10. 24.
반응형

구글 서치 콘솔에서 RSS 등록하는 방법

현재 구글서치콘솔에서 티스토리에서 발행한 피드를 크롤링하는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등록해둔 사이트맵을 읽지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처음 등록하시는 분들이나 아니면 처음에 등록하였지만 기억이 가물가물하여 방법을 잃어버린 분들을 위해 사이트맵과 RSS 등록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검색사이트에서 "구글서치콘솔" 을 검색하여 접속한 뒤 로그인을 해줍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뜰텐데요.

빨간 동그라미 친 SITEMAPS을 눌러주세요.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이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곳이 나옵니다.

 

사이트맵 URL 입력 칸에

 

sitemap.xml

rss/

 

2가지를 넣어주세요.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면 위와 같이 상태에 [성공]이라고 뜨게 됩니다. 

그리고 제출 날짜와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가 너무 오래되었다면 모두 삭제해주시고 재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삭제 방법은 클릭하여 들어간 뒤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 3개를 눌러 [사이트맵 삭제]를 눌러주시면 삭제가 완료됩니다.

 

시간이 날 때 구글 서치 콘솔을 점검하자

내가 발행한 티스토리 피드의 글들이 구글에 잘 노출되는지는 구글 서치 콘솔이 얼마나 열심히 일하는 가에 달려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씩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셔서 사이트맵이 잘 작동하는지 체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마 다음 저품질 피하기,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신다면 필수라고 생각이 드네요.

 

현재 저를 포함하여 많은 분들이 구글 크롤링 문제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사이트맵 등록을 꼭 확인해주시고 기간이 오래되었다면 재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