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도움/생활팁

여닫이 경첩 보수하는 방법 (Ft. 덧대기)

by Keyclould 2022. 12. 13.
반응형

경첩 떨어졌을 때 덧대기 보수하는 법

장롱이나 사물함 가구 같은 것을 열고 닫는 행위를 많이 하다 보면 문을 잡아주는 경첩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첩만 부서지면 경첩을 새로 사서 교체하면 되지만 경첩은 멀쩡한데 경첩이 달려있던 자리의 나무가 뜯어져 나가면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이미 나무가 떨어져 나가 버렸기 때문에 나사를 박으려고 해도 움푹 파인 자리 때문에 쉽지가 않은데요. 그럴 때 보수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경첩 고정 자리부터 확인

보통 경첩은 위에 빨간동그라미로 표시해둔 것과 같이 두 군데 지점을 기준으로 하여 나사가 나무 재질로 이루어진 가구를 관통하면서 고정이 됩니다. 대부분의 경첩이 모두 이런 식으로 고정이 됩니다. 문을 자주 여닫거나 많이 사용하시다 보면 저 빨간색 부분은 나사가 파고들어 가 있던 나무 부분이 뜯겨 나가 버리면서 경첩이 고정이 안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경첩이 고정이 안되면 문에 유격이 생기게 되고 여닫는 것에 있어 불편함을 초래하는 것이지요.

 

검색어의 핵심은 "경첩보수"

만약 위와 같은 경우가 생겨 경첩이 떨어져 나갔다면 검색사이트에서 [경첩 보수] 라고 검색을 해줍니다.

 

검색하시면 이런 덧될수 있는 플레이트 같은 것을 판매합니다. 감이 있으신 분들은 보시면 어떤 방식인지 아시겠지만 전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플레이트를 구입하여  먼저 가구 옆면에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을 기점으로 고정을 시켜줍니다. 고정 플레이트에는 경첩을 달수있는(까만 동그라미부분) 구멍이 있고 그 구멍에 맞추어 경첩을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제가 직접 작업해본 것을 찍어보았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플레이트를 먼저 가구 옆면에 고정을 시켜주고 플레이트 위에 뚫려있는 구멍으로 경첩을 고정한 것이지요. 기존 경첩은 고정점이 2포인트 이기 때문에 자주 여닫는 부분에 있어 가구 나무 부분이 훼손되기 쉬운데요. 플레이트를 덧대면 고정점이 4포인트가 되기 때문에 아주 단단하게 고정이 된답니다.

 

십자드라이버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집에 비상용 십자드라이버쯤은 가지고 계실 겁니다. 나사는 동봉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라도 쉽게 경첩 보수 작업을 하실 수가 있답니다. 이런 보수 재료가 있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보수 재료가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고 경첩 셀프 보수에 있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