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도움/생활팁

재미로 보는 김문수 이준석 단일화 시 대선 승리 가능성은?

by Keyclould 2025. 5. 21.
반응형

25년 대선을 앞두고 청치권의 관심사는 보수 단일화 일것이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단일화할 경우, 과연 민주당을 이길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은 현재도 뜨겁고 앞으로도 뜨거울 예정이다. 이 글에서는 재미삼아 단일화를 분석해 가능서과 그 효과, 대결 구도에 승산이 있는지 알아보는 글이니 참고삼아 봐주길 바란다.

 

이준석, 김문수 정치적 배경과 차이점

 

 

이준석은 30대 젊은 정치인으로, 합리적 보수와 세대교체를 주장해온 인물이다. SNS를 잘 활용하는것이 특징이며 압도적으로 젊은층의 지지를 받는점이 가장큰 차별점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반면 김문수는 보수 기득권 층과 보수 기독교계의 탄탄한 지지를 받는 인물로, 전통적 보수층에 있어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지고보면 세대도 노선도 다르지만 같은 보수 진영 내에서 각각의 상징성을 크게 갖고 있는것이다.

 

단일화 효과

 

단일화에 성공한다면 보수진영의 세대 대통합을 이루어낼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젊은층과 보수층을 동시에 흡수할수 있는 구도가 형성되고 특히 샤이보수인 중도층에도 일정부분 어필할수있다. 갈라진 보수 지지층을 결집시킨다면 특히 수도권과 2030세대에서 이준석의 영향과 대구 경북을 아우르는 5060세대의 김문수의 표가 합쳐진다면 선거에서의 파괴력은 무시할수 없다고 보인다.

 

민주당과의 대결 구도 분석

 

민주당은 최근 검찰개역, 경제 위기, 중공썰 등 여러 이슈에서 찬반이 엇갈리고 있지만 여전히 충성도 높은 진보의 핵심 지지층이 존재한다. 특히 호남과 수도권 일부지역에서 강세를 보이기 때문에 이점을 무시하면 안될듯 하다.

 

1. 중도층 흡수 - 이준석의 중도 성향을 부각시켜 극우의 이미지인 김문수와의 조화가 필요할듯2. 정권심판론과 대안제시 - 단순히 반민주, 반이재명이 아닌 실질적인 대안과 정책으로 국민들을 포용해야 함을 필요3. 청년층 투표율 관건 - 이준석의 강점이 청년 지지층이긴 하나 투표장으로 불러내어 실제 투표로 연결되는것이 관건, 지지를 하지만 투표를 하지 않는다면 대결에 있어 치명적 일수 밖에 없음.

 

단일화 실패 리스크

 

이념과 노선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갈등이 계속 이루어진다면 보수 분열로 인해 민주당이 승리할 확률이 높아지는것인 분명한 사실일듯함. 단일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야만 승산이 있으며 , 단일화 자체에 목적을 두지말고 보수의 융합과 반이재명 견제에 대한 확고한 목표가 있어야 할 것

 

승산 가능성은 몇 % 인가

 

정확한 수치를 제시하기는 어렵지만, 정치 지형과 여론조사 흐름을 고려할때 이준석과 김문수 단일화 성공시에 민주당을 이길 가능성은 40~55% 수준으로 분석됨. 변수는 다음과 같음

 

1. 후보간의 화학적 결합 여부2. 2030 세대의 실제 투표율3. 민주당의 내부 분열 여부4. 경제, 부동산 등 핵심 이슈에 대한 국민 여론 변화

 

재미로 보는 분석글이니 참고만 하시되 결과는 6월 3일 대선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