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도움/생활팁

물가상승 , 총통화량 , 화폐발행잔액 등을 알아보자 (Feat.한국은행)

by Keyclould 2023. 10. 9.
반응형

돈을 가지고 투자를 하기 시작하면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합니다. 그냥 가지고만 있으면 인플레이션에 의해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게 되고 원금을 점점 잃게 되는 구조인데요.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한국은행에서 제공하는 [경제통계시스템] 사이트 입니다.

 

 

 

https://ecos.bok.or.kr/

 

ecos.bok.or.kr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한국경제의 현황을 숫자와 표로 제공하기 때문에 알아보기가 쉬운데요. 천천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가상승률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수치가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자신이 보고 싶은 수치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저는 [생산자물가]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간편하게 전월 대비 0.9%가 올랐음을 알 수도 있지만 더 세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가를  클릭하여 들어가게 되면 이렇게 여러 가지 품목들에 대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품목이 워낙 많기 때문에 먼저 전체선택을 해제 한 다음에 자신이 원하는 항목만 체크를 해봅시다. 저는 육가공품과 낙농품의 물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체크를 한 뒤에 밑에있는 [빠른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조회를 하면 처음에는 [표] 화면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한눈에 편하게 알아보기가 힘듭니다. 자신이 조회하고자 하는 월, 년 단위를 정해준다음에 표 옆에 있는 [차트]를 눌러서 편하게 차트로 보겠습니다.

 

저는 1년 치를 조회했는데요. 1년 동안 육가공품과 낙농품의 물가가 얼마나 상승했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프만 봐도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지점을 눌렀을 때 100을 기준으로 물가 상승률 또한 유추해 볼 수가 있습니다. 2015년 100을 기준으로 2023년 5월은 127 정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015년에 비해 2023년 육가공품 물가가 20%나 오른 것입니다

 

총통화량, 화폐발행잔액

 

이번에는 시중에 풀린 총통화량과 화폐발행잔액을 조회해 보겠습니다. 물가와 마찬가지로 위에서 안내해 드린 화면중 통화량(M2)을 눌러서 진입하시면 됩니다.

 

저는 먼저 기본적으로 현금통화만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시중에 풀린 총통화량의 종류가 굉장히 많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2010~2022년까지 설정하였고 편하게 차트로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눈으로만 봐도 그래프가 큰 폭으로 상승함을 눈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시중에 돈이 많이 풀렸고 돈이 많이 풀리면 인플레이션이 오면서 물가가 상승합니다. 10년 사이에 얼마나 크게 증가했는지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만약 10년 전부터 지금까지 1억을 그냥 가지고만 있었더라면
현재 1억의 가치는 10년 전보다 못하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화폐발행잔액도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하늘색은 5만 원권을 조회한 것이고, 검은색은 1만 원권을 조회한 것입니다. 2009년도부터 2011년까지는 시중에 1만 원권이 5만 원권보다 많이 쓰였음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매년 갈수록 5만 원권은 상승하고 1만 원권은 하락을 하면서 주춤하는 모습 보이고 있는데요. 그만큼 시중에서 5만 원권의 쓰임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10년 전에는 기본 지갑에 1~2만 원이라도 들고 다녀야 든든했다면
이제는 5만 원권을 들고 다녀야 한다는 것입니다.
1~2만 원으로는 화폐그릇이 작아진 것이죠

 

이렇게 물가, 총통화량, 화폐발행잔액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한국은행에서 굉장히 편하게 통계를 제공하기 때문에 아마 몇 번 접하시다 보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투자와 자신의 자산을 지키는 데 있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