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도움/생활팁

울산 양산 배내골 계곡 교통 및 입수 가능한가 소개

by Keyclould 2023. 7. 26.
반응형

여름에 계곡으로 많이들 놀러 가시죠? 이번 글에서는 양산과 울산을 아우르며 걸쳐져 있는 배내골 계곡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피드 참고하셔서 헤매지 말고 즐겁게 놀다 오시길 바라요.

 

배내골 IC는 한쪽 방향만 통행이 가능

 

배내골 계곡은 예전에는 산으로 둘러싸인 국도를 굽이굽이 돌아가야지만 만날 수가 있었는데요. 지금은 너무나도 편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해서 배내골 계곡을 만나볼 수가 있습니다.

 

울산-함양고속도로를 만들면서 배내골도 고속도로를 통해 진입이 가능해졌습니다. 정말 편하게 산길을 둘러 굽이굽이 갈 필요가 없는 것이죠.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배내골 IC는 양방향 진입이 불가합니다!!!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일까 싶으실 거지만 위의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되겠습니다. 배내골 IC는 위의 그림을 기준으로 신불산 터널 방향으로만 진출입이 가능합니다. 울산이나 양산, 부산 쪽에서 고속도로를 통해 신불산터널 방향으로 올라왔다면 배내골 IC로 빠질수가 있으며, 반대로 배내골계곡에서는 신불산 터널 방향쪽으로 진입을 할수가 있는 것입니다.

 

반대편인 재약산 터널 방향은 진출입이 불가합니다!!!

 

밀양방향에서 고속도를 타고 내려오셨다면 배내골 IC로 출입 불가하고, 반대로 배내골 IC에서 재약산터널방향, 즉 밀양 방향으로는 진출이 불가합니다.

 

쉽게 위의 그림을 기준으로 배내골IC 오른쪽 방향에서만, 또는 방향으로만 빠지거나 진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애초에 고속도로를 설계할 때 배내골 IC는 고려하지 않았지만 주민들의 강력한 요구로 인해 울산 쪽 방향으로만 진출입을 만들어 이용하게끔 한 듯합니다. 그러니 꼭 이점 참고하시어 배내골 계곡을 이용하는데 헤매지 마시기 바랍니다.

 

울산 배내골과 양산 배내골 계곡은 다르다

 

배내골 계곡은 양쪽 산을 기준으로 길게 형성이 되어있고 주소지로는 울산과 양산으로 걸쳐서 있는데요. 아이러니하게도 울산 쪽의 배내골 계곡은 입수가 가능하고 양산 쪽 배내골 계곡은 입수가 불가합니다.

 

양산쪽 배내골 계곡은 상수도보호구역입니다.

왜 같은 계곡인데 이렇게 나뉘어 있는지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까만색 글씨로 표시한 울산 양산 경계지점을 기준으로 북쪽은 울산 구역이고 남쪽은 양산 구역입니다. 그리고 좌측 아래에 밀양댐이라고 표시한 것이 보입니다.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밀양댐이 존재하고 있고 이 댐을 기준으로 반경 몇 KM 이내 지점은 상수도보호구역으로써 관리를 하게 됩니다. 양산에 속해있는 배내골 하천들은 거의 이 반경 안에 포함이 되어있고 상수도보호구역인 것이지요. 여름마다 상수도보호요원을 담당하시는 어르신들이 차를 타고 다니면서 단속을 합니다. 입수자들이 있으면 경고를 주고 나오라고 방송을 하는 것이지요.

 

배내골 계곡에 놀러 가는 재미가 하천 입수인데 잘 놀고 있는데 나오라고 방송을 듣게 되면 기분이 안 좋겠죠? 그러니 이 점을 꼭 유의하시길 바라겠으며 배내골 계곡에 놀러 가는 데 있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